○ 인천교육청 노동존중위원회 개최

인천광역시교육청노동조합(이하“인일노”, 위원장 김중필)은 2019.6.26.(수) 인천교육청 3층 영상회의실에서 개최한 노동존중위원회에 참석하였다.

노동존중위원회는 새노조 인일노에서 추진하고 있는 단체교섭에 포함된 노사공동협의회의 일환이며, 교육감, 인천교육청 각 국장과 노사협력과장이 당연직위원이 된다. 근로자를 대표하는 교원단체, 교원노동조합, 공무원노동조합, 교육공무직 노동조합, 전국단위 상급노동단체 등에서 추천하는 자로 구성된다. 이번 노동존중위원회는 총 16명의 위원이 위촉되었으며, 향후 노사관계 안정을 위한 제도 및 정책, 노사간 협력증진 방안, 노사관계발전을 위한 노동의식 개선 등을 협의한다.

장우삼 부교육감은 협력과 상생의 노사관계 발전을 도모하고 노사안정과 더불어 근로자와 사용자가 상호 신뢰하는 노사문화를 강조하였다. 김중필 위원장은 노동의 가치가 존중되는 사회가 곧 복지국가이며 이를 위하여 노사가 함께 노력해야 함을 강조하였다.

○ 공무원 현장맞춤 연수 성황리에 마쳐

2019.5.30.~5.31. 양일간 인천 하얏트 호텔에서는 새노조 인일노가 추진한 공무원 현장 맞춤연수과정이 성황리에 펼쳐졌다. 48명의 지방공무원과 노사협력과장 및 담당자가 참여하였으며, 하종강교수(성공회대), 강신준교수(동아대), 오연호 대표(오마이뉴스) 등 대한민국의 굵직한 강사들의 명 강연으로 노동조합, 노동운동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.

○ 한국노총/교육연맹 노동연수

한국노총/교육연맹은 지난 6.12~6.14(2박3일과정) 제주 오션스위치 호텔에서 노동연수를 진행하였다. 총 82명(인천 8명)의 전국 시도교육청 소속 노동조합의 조합원과 임원들이 함께 다양한 노동정책들을 공유하였다.